대내적 요인


특성화
 

사회적 요구
 

창의적 인재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중장기 발전 계획(ERICA Vision 2020)에 따른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창의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특성화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사회적 요구에 따른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 내실 있는 전공 교육 및 융·복합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필요 인문적 소양과 감성에 전문성과 실용성까지 겸비한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 필요

대외적 요인


사회적인 흐름
 

입학 인원의 감소
 

경쟁의 심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 양성을 요구하는 사회적인 흐름에 따라 기존의 전통적, 양적 교육에서 실용적, 질적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필요 대학 입학 인원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기존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우리 대학만의 경쟁력 있는 교육과정 구축 필요 대학 간 경쟁 심화와 급속한 사회적인 변화에 대응하고 앞서가기 위한 대학 교육의 전문성, 창의성을 재고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요구됨

개편 철학


건학이념과
교육목표 반영

사회적 요구 반영
 

"창의적 한양 인재"
브랜드 이미지 구현
  • 근면, 정직, 겸손, 봉사의 네 가지 덕목을 바탕으로 건학 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 방안과 교양인ㆍ전문인ㆍ실용인ㆍ세계인ㆍ봉사인 양성의 교육목표를 반영한 인재상 구현 방안의 모색
  • 대학 구조 개혁과 맞물려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학사 시스템 효율화를 통한 내실 있는 교육과정 수립 
  • 바른 인성과 창의성, 융·복합 능력을 갖춘 실용 인재 양성을 위해 기존의 전통적이고 양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인 실용적, 질적 중심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수립할 필요성 대두
  •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의 실현을 위해 질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전문화되고 특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과정 개편 필요
  • 인문적 소양 교육과 실용 중심 특성화 전공 교육을 통해 “창의적 한양인, 세상을 이끈다.”를 한양인 브랜드 이미지로 구축
  • 기초 교양 교육 내실화 및 심도 있는 융합・실용적 전공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조기 추진을 통해 창의적 한양의 인재상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