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교육과정 편성 철학

□ 건학 이념에 따른 교육 과정

● 교육 과정은 대학의 성격과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안으로, 학생들이 이수하는 교육 과정에 따라서 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인성과 전문성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대학의 건학 이념은 대학 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교육의 바탕이므로 건학 이념이 반영된 교육 과정이 편성되어야 한다.

 

□ 시대적 변화에 따른 발전 방향이 반영된 교육 과정

● 교육 과정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의 육성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사회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의 양성이 가능한 교육 과정이 되어야 한다.
 
□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과정

● 대학 교육의 수요자는 산업 사회이므로 수요자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일반 산업계에서 추구하는 고객 만족의 정신을 대학 교육에도 도입하여 산업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 되어야 한다.
 
□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과정

● 학습자도 대학 교육의 수요자임을 인지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할 수 있는 교과과정이 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학습자의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교육 과정이 되어야 한다.
 
□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과정

●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일반적인 교양과 함께 특정 전문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자신의 전문 분야의 최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