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자출결시스템이란
 

- 우리대학은 전자 출결시스템이 설치된 교내 강의실을 이용하는 강좌를 대상으로 전자출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전자출결시스템운영 대상 강의실에서 진행되는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다기능 학생증을 이용하여 출석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출결 시스템은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이 수업 시작 전 각 강의실에 설치된 Card Reader기에 본인의 학생증을 접촉시키는 것으로써 자동적으로 출석 체크가 가능하도록 설치된 시스템입니다. 담당 교강사는 전자출결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출석 체크를 위한 수고를 최소화하고, 강의 시간을 최대화하여 보다 충실한 강의를 진행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 특히, 학생들은 카드를 Reader기에대는 것 만으로 간편하게 출결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출석체크 시 자신의 이름이 호명되기를 기다리고 있을 필요가 없고, 각 학생이 Card Reader기에 출결 체크 한 사항이 Data화 하여 시스템에 남아있기 때문에, 수업시간이 지난 한참 후에도 학생의 출결 결과를 100% 공정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 교강사와 학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강의를 효율화하기 위해 구축된 시스템인 만큼, 항상 학생증을 휴대하여 간편하게 출결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 제1학술관과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강의실에서만 강의가 진행되는 수업 중 담당교강사님이 희망하는 경우에 한하여 전자출결을 실시합니다.



2. 다기능학생증 이용 시 주의사항

- 다기능학생증을 전자출결 단말기에 접촉할 때 가방 속에 있는 경우나 교통카드와 함께 넣은 경우 인식이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다기능학생증만을 지갑에서 꺼내어 단말기에 출결바랍니다.

- 다기능학생증을 전자출결 단말기에 접촉한 후 반드시 단말기 액정화면에 표시되는 본인의 학번 및 출결상황 안내문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출석인정시간에만 출결하도록 주의 요망)

- 다기능학생증의 분실 및 사용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학생서비스센터에 문의하여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3. 학생증 접촉 시 Reader기에 표시되는 메시지 설명

 

단말기 표시 메시지 확인음 설명
출석 확인 삑~ 출석
지각 확인 삑~ 지각
결석 확인 '다시 입력하세요' 결석
미등록단말기 '다시 입력하세요' 교체작업 후 등록이 안된 단말기
미등록카드 '다시 입력하세요' 등록되지 않은 학생증(학번, 발급차수)
강의일자오류 '다시 입력하세요' 해당 강의 학기가 아닌경우
금일 공휴일 '다시 입력하세요' 현재 일자가 공휴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강의시간확인 '다시 입력하세요' 현시간 현강의실에 진행 중인 강의가 없거나 현 진행중인 강의에 수강신청되어 있지 않은 경우
중복출결체크 '다시 입력하세요' 현 진행중인 강의에 이미 출결처리 되어 있는 경우
(단말기에따라 연속으로 출결처리 되어 처음 출결 체크함에도 이 메시지가 뜰 수 있음. 정상 출결 처리된 임)


 

4. 출석 인정 시간 및 시스템 기호

※ 출석 : 수업시작 시간  ±10분에 출석 체크한 경우
    지각 : 수업시작 시간 +10분 ~ +30분에 출석 체크한 경우
    결석 : 수업시작 시간 +30분 이후에 출석 체크한 경우
    (단, 교강사님에 따라 사전에 공지한 후 변경하여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출석 확인, 지각 확인, 결석 확인, 중복출결체크가 표시될 경우는 정상적으로 출결반영이 된 것입니다.

 


5. HY-in 종합정보포털에서 확인 가능

- 본인의 출결 사항은 HY-in 종합정보포털 - 수업 -전자출결 - 전자출석부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출결결과에 대한 수정은 해당과목의 담당 교강사만 가능합니다.
- 따라서 학생증 미지참, 분실 등의 사유 및 기타 사유로 인한 출석 인정 등은 모두 담당 교강사께 요청하여야 합니다. (교탁안에 비치되어 있는 '전자출결출석인정요청서'를 작성하여 담당 교강사께 제출하여 출석을 인정받도록 해야 함)



6. 대리출석과 관련하여

- 전자출결시스템 운영 강의실에는 출결 체크용 단말기와 함께 출석한 인원수를 표시하는 카운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담당 교강사가 강의실의 인원과 카운터의 인원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언제든지 호명식의 출석 체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리출석은 불가능합니다.



7. 호명식 출석 체크와 병행

- 전자출결시스템 운영은 담당 교강사가 본 시스템의 자료만을 이용할 때까지는  호명식 출석 체크와 병행 실시합니다.



8. 전자출결시스템 메뉴 안내 [바로보기]



9. 전자출결시스템 운영 강의실 현황

 

순번 강의동 강의실 좌석수 강의실명 비 고
1 제1학술관 Y03-0101 247 계단강의실(A/V) 실 시
2 제1학술관 Y03-0102 247 계단강의실(A/V) 실 시
3 제1학술관 Y03-0201 247 계단강의실(A/V) 실 시
4 제1학술관 Y03-0202 247 계단강의실(A/V) 실 시
5 제1학술관 Y03-0301 247 계단강의실(A/V) 실 시
6 제1학술관 Y03-0302 247 계단강의실(A/V) 실 시
7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Y15-0101 108 계단강의실(A/V) 실 시
8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Y15-0104 133 계단강의실(A/V) 실 시
9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Y15-0105 108 계단강의실(A/V) 실 시
10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Y15-0201 160 계단강의실(A/V) 실 시
11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Y15-0202 108 계단강의실(A/V) 실 시
12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Y15-0204 160 계단강의실(A/V) 실 시
13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Y15-0205 108 계단강의실(A/V) 실 시
14 컨퍼런스홀(구 백남학술관) Y15-0301 566 중강당(A/V) 실 시
14개 강의실     14개 강의실 실시  



10. 전자출결시스템 이상 시 또는 전자출결시스템 관련 문의

   - 교무처 창의융합교육팀 교양강의지원센터(T.031-400-4210/ 실용영어교육관1층)

    - 교무처 학사팀 (T.031-400-4214,4217/ 본관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