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23 교양 교육과정 개편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과목 개발 보완적 교양교과목 개발
  • 학제간 융∙복합 교양교과목 개발
  • 융∙복합 교양교과목 전임교원 참여 확대
  • 융∙복합 교양교과목 질 관리
  • 전임교원을 통한 보완적 교양교과목 개발 확대
  • 교양 교과목 수강의 지엽적 편중 현상을 극복하고 균형 있는 교양 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보완적 교양교과목 수강 유도

교양 교육과정 편성

교양필수 과목 교양선택 영역 구분 및 과목
  •  「IC-PBL과비전설계」, 「IC-PBL과취창업을 위한 진로탐색」, 「IC-PBL과역량계발」, 「소프트웨어의 이해」, 「아카데믹 글쓰기」, 「학술영어1:통합」, 「학술영어2:글쓰기」, 「초급중국어」 그리고 「인공지능과 미래사회」와 「4차산업혁명과 데이터사이언스」 중 한 과목 선택
  • 언어와 소통 영역, 철학과 인간 영역, 역사와 사회 영역,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리터러시영역, 과학과 기술 영역, 산학연과 취창업 영역, 문화와 예술 영역, 체육과 건강 영역
  • 영역별로 10-20개 과목을 지정하여 개설한다.

교양 교육과정 개편 원칙

교양 교육과정 개편 시기
  • 정기개편 : 4년 주기로 시행
  • 수시개편 : 학기 주기로 시행(3월, 9월), 개발 직후 학기부터 개설함
  • 개편절차 : 창의융합교육원에서 발의하고, 관련 교과 교수의 자문과 교양교육과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교양 교육과정에 등재한다.
교양 교과목 신설 및 폐지
  • 신설 시 영역별 적정성 향상 : 교양 교육과정의 영역별 등재 과목 수를 고려하여, 교과목 신설은 영역별 교과목 수의 적정성이 향상되도록 진행한다.
  • 2학기 이상 미 개설 교과목 폐지 : 연속 2학기 이상 개설하지 않을 경우 해당 교과목은 폐지한다.
  • 폐지 시 영역별 적정성 유지 : 교양 교육과정의 영역별 등재 과목 수를 고려하여, 교과목 폐지는 영역별 교과목 수의 적정성이 유지되도록 진행한다.
  • 부적절 교과목 폐지 : 교육 목적상 더 이상 개설이 필요치 않다고 판단되는 교과목 은 폐지한다.
교직설치학과 교과목 편성
  • 교직과목 설치학과는 반드시 표시과목에 따른 기본이수과목을 편성, 운영한다.
  • 기본 이수과목별 교과목 명세를 제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