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련 용어의 정의

  가. 기초필수/기초택필

1학년 교육과정에 개설된 과목을 기초필수와 기초택필로 운영한다. 기초필수과목은 모두 이수하여야 하며 기초택필 과목은 택필로 묶인 그룹 중 지정한 과목 수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이 아닌 1학년 기초과목으로 인정한다.


나. 전공핵심

과거의 전공필수과목을 확장시켜 해당 전공별 반드시 이수해야 될 핵심적인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일정한 학점이상을 이수하는 것으로 기존 전공필수과목에 선택권을 부여하기위한 개발된 과목을 지칭한다.
전공학점에 포함한다.


다. 전공심화

과거의 전공선택 과목을 변경하여 전공핵심과목 이외에 해당 전공을 세부 전공으로 구분할 경우 세부전공별 이수해야 될 과목이나 각 전공영역별 난이도가 높거나 최근 트랜드나 이슈 등을 다루는 상위 교과목(Advanced Courses)을 지칭한다.  특히 전공심화과목에는 자신의 경력비전을 달성하는 과정을 도와주고 졸업 후 사회진출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과목도 포함된다.
전공학점에 포함한다.


라. 핵심교양

핵심교양과목이란 학과별 교육과정 외로 개설되는 영역교양 교육과정 중에서 계열별 전공기초 성격을 갖는다. 이수학점은 교양학점에 포함한다.


마. 일반교양

교양인영역, 실용인영역, 세계인영역, 봉사인영역 등 4개 영역으로 운영한다. 이수학점은 교양학점에 포함한다.(표14 영역구분표 참조)
 

5대 기본방향 핵심역량
‘교양인’ 양성을 위한『創意的 교육과정』(Creative Curriculum) 폭넓은 교육을 통하여 근면하고 정직하며 겸손한 교양인 양성
-근면,정직,겸손과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
-전공을 초월하는 폭 넓은 안목 및 식견과 창조적 상상력
‘실용인’ 양성을 위한 『産學連繫型 교육과정』(Industry-Specific Curriculum) 다양한 학문의 지식을 사회에 응용할 수 있는 실용인 양성
-현실감각과 문제해결력,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시키는 개념화 능력
-정보 가공력과 지식창출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세계인’ 양성을 위한『多文化 指向的교육과정』(Multicultural Curriculum) 문화적 다원성을 이해하고 국제사회에서 활약할 수 있는 세계인 양성
-글로벌 마인드와 이문화, 다문화 적응력, 글로벌 리터러시와 문화지능
-문화코드 이해력과 글로벌 협상력,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봉사인’ 양성을 위한『相生型 교육과정』 지역사회와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의 번영에 공헌하는 봉사인 양성
-희생정신과 이타심,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과 협동정신
-남을 아끼고 배려하는 돌봄의 자질, 칭찬과 격려 스킬


바. 일반선택

일반선택이란 1학년기초, 교양, 전공과목으로 인정하지 않는 과목으로 졸업학점에만 가산되는 형태를 말한다.(전공이수와 무관한 타학과 전공과목 이수 등)

 

2. 전공교과 편성 기준 및 방법

  원칙적으로 주 1시간당 1학점, 실습의 경우 주 2시간당 1학점

 - 전공핵심 혹은 전공심화과목들 중에서 "2학년~4학년에 배치 영어 혹은 외국어 전용 강의를 1과목 이상씩" 편성 권장

 - 전체 교육과정 이수 로드맵을 「학문 지향형」,「전문직업 지향형」,「멀티인재 지향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이수 로드맵을 결정해서 각 로드맵별 기초, 전공(기초/심화), 과목을 졸업학점 이수조건이 요구하는 학점비율에 맞춰 설계, 이수토록조치

가. 전공핵심

1) 50-60 학점에서 전공필수에 준하는 과목들을 개설 (학생들은 단일전공의 경우 36학점 이상 수강)

2) 과거의 전공필수과목을 확장시켜 해당 전공별 반드시 이수해야 될 핵심적인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일정한 학점을 이수토록 조치함으로써 전공필수과목에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한 개발된 과목을 지칭한다.

나. 전공심화

1) 50학점 이하에서 구체적으로 전공 학문과 경력을 개발시키는 과목들을 개설

2) 과거의 전공선택과목을 변경하여 전공핵심과목 이외에 해당 전공을 세부 전공으로 구분할 경우 세부전공별 이수해야 될 과목이나 각 전공영역별 난이도가 높거나 최근 트랜드나 이슈 등을 다루는 상위 교과목(Advanced Courses)을 지칭한다. 특히 전공심화과목에는 자신의 경력비전을 달성하는 과정을 도와주고 졸업 후 사회진출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과목도 포함된다.

 

3. 교양교육 과목 구성

 가. 교양교육의 목표와 내용

 1) 한양대학교의 교양교육은 모든 교육과정에서

 가) 성숙한인격체가지녀야할 품성,세계시민으로서의역량과책임,정보화사회에 요청되는 창의력, 판단력, 지도력 및 도덕성을 함양하여,

 나) 한양대학교의 교육목표에 맞는 교양인, 전문인, 실용인, 세계인, 봉사인을 육성한다.
 

 2) 교양교과 이수 교육과정을 통해서

 가) 제반 학문 분야에 대한 지적인 호기심을 일깨우고,자기표현력과소통능력을 계발하여

 나) 학문의발전과사회의변화를수용하고 이끌어갈 전문기초의 소양을 기른다.
 

 3) 이와 같은 교양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본으로 수행된다.

 가) 첫째, 자율적이고 긍정적인 인간관을 지향한다. 학생들에게 학습선택권을 부여 할 때, 학문적 편식이나 인력 수급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보다는 오히려 개인적으로 결핍되거나 필요한 요소를 고루 섭취하도록 한다. 이 같은 자율성의 보장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더욱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 둘째, 수월성을 추구한다. 대학은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 기관이다. 더욱이 지식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심은 최신의 학문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춘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학습자가 일정한 수준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중점을 두면서, 무엇보다도 역량을 갖추고 노력하는 학습자가 더욱 앞서 나가고 마음껏 학문적 욕구를 추구할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다) 셋째,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인정한다. 특성이란 학습자마다 각기 다른 요구와 학습 방법을 갖고 있다는 것으로서 이는 곧 학습자마다 성취목표와 출발점 및 행동을 감안하여 학습과제의 양과 제시 방법, 평가 방법 등이 모두 특성적 기반위에서 실시되어야 함을 뜻한다.

 라) 넷째, 균형 잡힌 역량과 성취를 고양한다. 전문 지식의 습득과 과제 해결을 위한 성취도와 함께 창의와 논리, 자유와 책임, 이끔과 섬김, 표현과 소통 등은 모든 학문 분야의 대학인이 갖추어야할 교양능력이다. 향후의 다원화 사회에서는 세계화와 지역화가 병행되는 추세에 맞는 균형 감각과 능력이 요구되며, 이를 함께 성장지속이 가능한 성취가 중요하다.


나. 교양교과

교양교과는 학부/과별 교과(기초, 전공) 이외에 전체학생들이 수강할수있는교양선택 과목들로 핵심영역 교양과목과 일반영역 교양과목을 지칭한다.
 

다. 교양교과의 학점 및 이수시간

 1) 교양교과의 학점은 2학점을 원칙으로 한다

 가) 모든 교양과목의 학점수 및 시간수는 2학점, 2시간으로하며 교양체육강좌는 1학점 2시간으로 한다.

 나) 외국어 강좌는 실습과목에 한해 2학점, 3시간을 허용할 수 있다.

 2) 전체 졸업 이수학점에 인정되는 교양교과 이수학점 제한(36학점)과 단과대학별 핵심교양 의무 이수학점은 2009학번부터는 폐지한다.

※ 학번 기준으로 2005-2008학번은 위 제한이 유효하므로 교양 이수에 신중해야 합니다.

 

<표1> 단과대학별 핵심영역 교과 이수 규정 (2005-2008학번만 해당됨)
졸업조건 대학 핵심영역 5개영역별 지정 학점 이수학점
인문과 예술 사회와 세계 과학과 기술 비지니스와 리더십 외국어 핵심영역제한없음
공학대학     2 2 2   6
국제문화대학           6 6
언론정보대학 2   2 2 2   8
과학기술대학       2 2 2 6
경상대학         8 2 10
디자인대학           6 6
생활체육과학대학 4 2         6


라. 핵심영역

교양교과핵심영역교양교과는 전공교육의 기반과 확장을 도모하고 다양한 관점과 식견에 근거해서 대학교육의수월성과 내실화를 기하는 부문별 기본 교양과목을 지칭한다.

 - 핵심영역교양과목은 5영역별로 20과목 정도를 학부/과와 단과대학에서 추천을 받아 대학본부에서 개설하고 운영한다.

 - 핵심영역교양교과로 지정되는 학과목은 전임교원의 관리와 강의를 원칙으로 한다.

핵심영역교양과목

 

마. 일반영역교양교과

 - 본교의 교육목표 가운데 4가지(교양인,실용인,세계인,봉사인)소양별영 역으로 교양과목을 편성 운영하며 학문간 융합화(Academic Convergence) 과 목을 구체화한다.

 - 학부/과(기구)별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과목 변경, 개설, 폐지와 학점범위는 기본적으로 관장기구에서 결정하고, 대학본부의심의를 받는다.

1) 교양 영역 내용
일반영역교양교과

 

2) 수강 방법

 학기별로 개설되는 과목을 학년이나 전공에 상관없이 전체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수강한다.

※ 기초, 전공, 교양 과목의 편성 등은 교육과정 개편내용 부분을 참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