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과대학(학부)별 교육과정 개편 기본 방향 수립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 방향 관련 보고서를 이해하고, 한양대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전체 방향성에 비추어 단과대학/과별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방향과 전략 수립

우리대학의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기업체(산업체) 및 학생들의 의견을 기본방향  및 개별과목 편성에  반영

특히 단과대학(학부) 또는 과별 지난 2005-2008년도 교육과정 운영 경험에 비추어 드러난 문제점,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나름대로 구상하고 있는 대안을 정리하여 교육과정  개편시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 마련

 

2. 1학년 기초 교육과정 편성

 

2009-2012년도 교육과정에  1학년 기초 교육과목에 개설해야 되는 과목으로 각 대학(학부)별 교육과정 위원회를 개최하여 결정한 후 교무처로 통보하여 관장학과에서 관리가 용이하도록 설강학기를 조정한 후 교무처에서 일괄 편성한다.

가. 전대학 전학과 공통 설강과목

- 창의적영어읽기, 영어커뮤니케이션1, 영어커뮤니케이션2 는 전대학 전학과의 1학년 또는 2학년 배정하며, 관장대학은 학부대학의 영어교육위원회로 한다.

- 세내기세미나는 폐지-

               (폐지사유)

교수와 학생간의 Tutorial, 상담, 토론을 통해 신입생의 적응력 제고와 전공교육에 관한 지도 및 로드맵 형성에 도움을 주고, 학생의 조기탈락 방지라는 좋은 목적으로 새내기세미나가 개설되었으나 실질적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웠고, 또한 새내기세미나 강좌와 창의인재교육원의 프로그램이 중복되므로 폐지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창의인재교육원의 교육내용을 강화함으로써 강좌폐지에 따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다만, 창의인재교육원에서 해결 할수 없으면서 새내기세미나 강좌에서 중요시되는 교수와 학생간의 인간적인 유대감은 과별 특별활동 통해서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

          

 나. 단과대학 공통택필 설강과목 선정 및 통보

-  관장학과의 과목 운영상 이수학기 조정이 필요하므로 지정과목과 지정학기에 관한 결정사항을 학사과로 통보

- 단과대학별로 학과에 공동 개설되는 대학 공동 설강과목은 3개의 과목 POOL에서 2과목을 지정 개설한다.

 

다. 각 학부별 기초필수과목 선정 및 통보

- 관장학과의 과목 운영상 이수학기 조정이 필요하므로 지정과목과 지정학기에 관한 결정사항을 학사과로 통보

- 단과대학별 학문기초과목은 전공핵심과목과 전공심화과목 이외에 전공과 인접한 유관한  학제간 과목 등으로 전공에 대한 이해도와 다양한 관점을 육성할 수 있는 과목으로 지정 개설한다.

 

라. 각 학부별 전공기초과목 선정

- 전공학부만 기초택필로 구성 가능하고 통합학부 및 학과는 기초필수로 구성한다.

- 관장학과의 과목 운영상 이수학기 조정이 필요하므로 지정과목과 지정학기에 관한 결정사항을 학사과로 통보

- 개설학점 : 학과 자체적으로 전공기초성격인 교과목을 기초필수로 개설하고 대학에 공통적으로 필요하거나 단과대학의 특성을 나타낼수 있는 전략적인 교과목 1~2개를 단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에서 선정하여 모든 학과에 개설

- 컴퓨터 관련 강좌는 전대학에 핵심교양 또는 일반교양으로 개설되고 이공계에 한해 의무개설(C프로그래밍) 또는 선택 개설할 수 있다.

 

3. 교양교육과정 편성

 

가. 핵심교양과목 지정

    ▷핵심영역교양과목 POOL 구성

         (현) 교양교육과정위원회에서 관장학과로부터 추천을 POOL을 구성할 예정이며 추후 제공 예정임

            *프런티어인증 인증 영역의 관장대학은 학부대학으로 함.

나. 일반교양 영역구분

▷교양인영역, 실용인영역, 세계인영역, 봉사인영역 등 4개 영역으로 운영 하며 각 영역별로 10-20개 과목을 지정하여 개설한다     

 

4. 전공교과과정 편성

 


전공과목은 전공핵심과목, 전공심화과목으로 대별되며 1학년 기초교육과정에 개설된 기초과목(Basic), 전공핵심과목(Core), 전공심화(Advanced) 과목으로 연결된다.

 


가. 편성원칙과 기본방향 설정

전공과목 편성원칙과 기본방향을 설정한다.  예를 들면 1학년은 전공기초교육, 2-3학년은 전공핵심 및 심화과목의 일부수강, 4학년 전공심화 과목 이수를 통한 경력비전을 구현할 수 있는 준비기간으로 설정한다.

 

나. 신규과목개발, 기존과목 정리 및 보완

전공과목 중에서 새롭게 개발해야 될 신규과목, 기존 과목 중에서 보완 또는 개선할 과목, 기존 과목 중에서 폐기해야 될 과목을 결정한다. 특히 이 때 신규과목 중에서 2009-2012년도 교육과정 개편 기본방향과 지침이나 사회변화로 인한 각 학부(과)별 개설해야 될 새로운 과목, 예를 들면 본교 5대 교육목표에 근거해서 도출된 5대 기본방향에 비추어 각 학부(과)별 단독 개설하거나 학부(과) 간 공동으로 개설할 협동과정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다. 4학년 교육과정은 자율설계 과정으로 구성

4학년 과목에는 자신의 경력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준비기로서 경력개발을 지원하고 촉진할 수 있는 과목을 개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예를 들면 대학원 준비, 전공별 취업준비, 취업(인턴쉽), 고시준비, 기타 다른 자격고시 준비, 부전공 완성, 다중전공 완성 등과 같은 준비기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한다.

 

라. 전공핵심과 심화과정으로 구분하여 풀 구성

전공과목 개설학점 제한에 맞게 전공핵심과목과 전공심화과목으로 구분할 수 있는 전공과목 풀을 결정한다.

 

마. 전공이수 로드맵 결정

전공과목이 졸업 후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관련이 있는지 또는 이수 단계의 심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도록 이수방향 및 단계 로드맵을 결정한다.

 

① 전체 교육과정 이수 로드맵을 「학문 지향형」,「전문직업 지향형」, 「멀티인재 지향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유형별 심화정도를 구분 표시하여 학생들의 진로를 감안하여 수강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로드맵 구성

② 학문 지향형은 현재 전공하는 분야의 깊이 있는 식견과 안목을 형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형태(예 : 대학원 진학형)

③ 전문직업 지향형은 취업관련 과목이수에 보다 많은 강조점을 부여하는 교육과정 이수형태(예 : 취업형)

④ 멀티인재 지향형은 어느 한 형태의 진로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형태

⑤ 이수단계 단계 로드맵은 ‘기초’, ‘핵심’, ‘심화’로 구분 입력한다.

 

바. 편성 배치

1학년 기초교육부터 4학년 전공심화 교육과정까지 학기별로 과목을 편성 배치함으로써 전공교육과정을 완성하며 특히, 4학년의 경우 교육과정 자율 디자인 제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자신의 경력비전과 성향에 따라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5. 교직설치학과 교육과정 편성

 

   가. 교직과목 설치학과는 반드시 표시과목에 따른 기본이수과목을 편성, 운영한다.
   나. 기본 이수과목별 교과목 명세를 제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