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및 세부 과제
고전 읽기 교육의 전면적 확산
인문 고전 독서의 가치가 강조되는 추세에 부응함은 물론 한양인의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을 성숙시켜 인성을 계발하고, 융·복합적 사고력을 통해 창의력을 신장하도록 함
- 공통기초필수 교과목인 '말과문화'와 '글과삶'을 통한 고전 읽기 교육 강화
- R&L(Reader and Leader) 교과목, HY Great Books 교과목 개설
- 대학생활과비전설계 과목에 R&L 교과목 융합
- '고전읽기' 교양 강좌 (서양고전, 동양고전) 확대를 위해 추가 교양 개발
- 핵심교양 영역에 '고전읽기'영역 추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화 교육 확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영어와 중국어(G2) 교육의 확대
- 단과대학별, 학과별 균형 있는 영어전용강좌 개설 운영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강좌 및 영어전용 전공강좌 확대 운영
- '초급중국어' 교과목을 공통기초필수로 지정하여 중국어 교육 전면 확산
- '초급중국어'를 공통기초필수 선택형 교과목으로 지정하고, '고급중국어'를 일반 교양 과목으로 지정하여 비즈니스 중국어를 저학년에서 완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
- 중국어 및 중국문화와 관련된 교양 강좌 확대 개설
리더십·인성 교육 강화를 통한 글로벌 리더 양성
대학생의 인문학적 소양을 강화하고, 사고력 증진과 글로벌 실용 인재 양성을 위해 리더십·인성 교육 강화
- 문학·사학·철학 등 인문학 중심의 교양강좌 개편
- 초청강연 '동문초청특강' 운영을 통해 대학의 소속감과 자긍심 고취
- 교양 강좌 '성공하는 대학생의 7가지 습관' 과목 증설
- 봉사인 영역과 리더십 영역의 융합교육 개발
명품 융·복합 교과목 개발을 통한 융합적 인재 양성
취업 및 창업, 학연산클러스터 영역에서 개발되는 명품 융·복합 교과목 개발을 확대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융합적 인재를 양성한다.
- 취업, 창업, 학연산클러스터 영역에서 개발되는 융·복합 교과목 우선 개설
- 학제간 융·복합 교양 교과목 개발 (창의융합교육원)
- 융·복합의 날 운영을 통해 융·복합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이수율을 높임
- 융·복합 교과목 개발위원회 운영의 자율성 강화
- 대학 밖의 우수한 융·복합 교과목 대학 내 개설
삼위일체 교육 강화
전공, 교양, 학연산 교과목의 교육 내용을 연계하여 삼위일체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학연산 교과목의 내용에 맞는 '산업별 교과목 체계도'를 개발하고, 학생들이 배우고자 하는 교육 내용의 체계적인 교과목 안내도를 제공한다.
- 산학협력영역 POOL 내에서 지정학점 이수
- 캡스톤디자인, 전공 과목 중 산학협력영역 교과목, 학연산클러스터영역 교과목
- 전공, 교양, 학연산 과정 이수를 통한 삼위일체 교육과정 운영
- 산업별 교과목 체계도 개발
- 학과별 산업연계교육과정수립위원회(IAB: Industry Advisory Board) 구성 및 운영
나눔 : 사회봉사, 재능 기부, 적정 기술 개발
한양대 ERICA의 역량을 이용하여 소외된 계층을 위한 ‘사랑의 실천’을 구현한다.
재능 기부의 활성화와 적정 기술 활용을 통한 나눔을 실천한다.
- 한양대 ERICA만의 차별화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봉사 추진
- 사회봉사 1학점 의무 이수 및 사회봉사 교과목 개설 유지(사회봉사리더십)
- 학생들의 재능 기부 문화 활성화와 적정 기술 개발 및 활용을 통한 나눔 확대
전공 교육 내실화 및 균형 있는 이수 체계 구축
전공 강좌 이수 비율을 2013-2015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유지하여, 전공 교육 내실화라는 기존의 교육 과정 운영 방향을 그대로 유지
- 전공핵심(필수) 과목 지정 (학과(부)별 12학점 이하)
- 졸업학점 축소에 따라 2013-2015 교육과정과 동일한 비율로 전공 이수 학점 조정(72→66, 66→60)
- 전공핵심 등재학점의 조정(50학점 이상 → 45학점 이하)으로 전공 이수체계의 내실화
- 학과와 학과간의 전공과목 교류제 (Code share) 도입으로 전공교육의 POOL을 확장